광주연구원

민선지방자치 30주년 전문가 라운드테이블
작성자
홍보 및 정보보안 담당
작성일
2025-04-10
조회수
80
기관동정
행사일 2025-04-10 (목)

250410_민선지방자치 30주년 전문가 라운드테이블1_tinified.jpg

250410_민선지방자치 30주년 전문가 라운드테이블2_tinified.jpg


민선자치 30주년 전문가 라운드테이블 개최

  - 민선자치30년, 지방분권의 성과와 지역발전과제 모색


광주연구원(원장 최치국)은 4월 10일(목), 민선지방자치 시행 30주년을 맞아 ‘자치분권의 성과와 지역발전 과제’를 주제로 전문가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였다. 이번 행사는 그동안 추진되어 온 지방분권 정책의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고,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을 위한 미래 재정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.


이번 라운드테이블은 광주연구원 TN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되었으며, ▲이원희 국립한경대학교 총장 ▲정성호 한국정부회계학회장 ▲김대성 한국거버넌스학회장 ▲배정아 전남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▲김봉진 광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 지방재정 및 자치분권 분야의 주요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하였다. 이와 함께 광주연구원 최치국 원장을 비롯한 광주연구원 연구진이 토론에 함께 했다.


전문가들은 지방재정의 자율성과 책임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개선, 중앙과 지방 간 신뢰 기반의 협력적 재정관계 구축, 지역별 여건을 고려한 재정운용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. 특히, 광주시가 직면한 복합적인 재정환경 속에서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의 설정이 절실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.


한편, 광주연구원은 민선지방자치 30주년을 맞아, 지방분권의 성과와 과제를 다양한 연구와 정책 담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도출하고, 지역 맞춤형 자치분권 모델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.